본론 2. 기계에 대한 동경 - ‘美’에 있어서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인간의 기계화’ 주제에 다가가도록 하겠습니다. 인간이 초자아를 기계로 인식하고 그것을 동경하기 시작함에 따라 인간이 생각하는 미의 기준도 크게 달라졌습니다. 그리스 시대부터 인간은 황금비율을 정해놓고, 어떤 사물이
인간관계의 이론 구성은 호손 실험을 통하여 전개된 것이지만 그 본질을 올바로 파악하자면 산업 혁명이래 인간의 능률 향상이란 역사적 사실을 알아야 한다.
직선 운동에서 원심 운동으로의 체제 변화는 산업 혁명을 몰고 왔다. 산업혁명 이래 기계화의 촉진은 대규모적 공장제 공업을 출현케 하였
문명의 저항자로 만든 것일지도 모른다.
그 뒤 파리의 <예술공학교>에서 공부한 그는 스테인드글라스 예술가가 되었고, 프랑스 식민지 주둔군으로 알제리 독립전쟁(1954~62)에 참전한 비릴리오는 소르본 대학에서 현상학을 공부했다. 1963년에는 <건축원리>라는 단체와 동명의 잡지를 창설해, 자신을 도
인간과 인간 사이의 관계가 깨어진 데서 온 것으로 보고, 이것을 인격으로서 공존하는 ‘나와 너’의 만남과 대화를 통해서 회복하려 하고 있다. (표재명, 1999)
와의 만남
오늘날의 기계문명 속에서 현대인은 인간성을 잃고, 고독에 빠진 채 비인격화된 삶을 살아가고 있다. 부버는 이렇게 기계화 시대
인간 자신에게 정체성의 혼란과 존엄성의 상실이라는 심각한 과제를 던져주었다.
이러한 변화는 현대 문학사에 있어서 포스트모더니즘(Post Modernism)이라는 현상을 자아냈다. 포스트모더니즘은 진리, 언어, 이념에 대한 회의, 경계의 무너짐, 기준의 와해, 그리고 미디어, 기계문명 등 인간성을 억압하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
문명사회에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날마다 겪고 있는 일상적인 불행에서 벗어날 수 있는 해법을 제시하는 것이다.” 14p 중에서
서론: 행복으로 가는 길
‘행복’은 인간본성의 일부이자 인류의 보편적 염원이다. 우리는 누구나자신의 행복을 추구하며, 때때로 자신의 행복과 무관한 다른 사람들의
Ⅰ. 서 론
세계화, 정보화, 산업화, 도시화, 기계화로 규명이 되는 현대사회는 삶의 복잡성, 장래에 대한 불확실성, 가치관의 혼란, 의사결정과 선택의 곤란성, 취업의 곤란과 실직의 문제, 한층 심각해진 교육의 문제, 결혼 또는 이혼 등의 가정적 문제, 피상적인 인간관계에 따른 소외감과 고독의 문제
문명화과정의 어떤 전형적 특징이 밝혀지게 된다. 노버트 엘리아스, 유희수 옮김, 『매너의 역사』, 신서원, 2001, p.22
한편 2부를 통해 프랑스의 문명개념은 유럽전역에 널리 퍼지게 되고 프랑스의 문명개념과 상충하는 독일의 문화개념은 그에 따라 점점 억압의 역사를 걷게 됨을 발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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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rtbleby가 죽음에 이르기까지 보이는 여러 기행들, 특히 그의 일을 거절하는 행위는 인물에 대한 궁금증을 불러일으킨다. 그가 일을 거부하는 행동, 그를 위해 베풀어지는 모든 호의를 거절하고 사회생활로부터 자신을 격리시키는 움직임은 매우 부조리하게 비치기 때문이다. 수입을 위해 노동해야만